[담당부서]
고교학사제도혁신팀
담당과장 이혜진(044-203-6276)
담당자 교육연구사 여미주(044-203-6284)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와 한국교육개발원은 1월 11일(목) 오후 2시에 부산 호메르스 호텔에서『2017년 교과교실제 운영 우수학교』시상식 및 발표회를 개최하였다.
o 이번 교과교실제 우수학교 선정은 학교 현장의 우수사례를 발굴?보급하여 운영의 내실화를 꾀하고, 교과 특성에 맞는 창의적인 교실 수업을 통하여 학생 모두가 성장하는 맞춤형 교육을 위해 마련되었다.
□ 교과교실제는 학급 단위로 정해진 교실에서 모든 수업을 받는 기존의 수업 운영 방식과 달리 교과별로 전용 교실을 갖추고, 학생들이 교과 시간에 해당 교실로 이동하여 수업을 듣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제도이다.
o 각 과목별 특성에 맞게 구축된 교실 환경을 토대로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 수업과 평가의 개선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등 학교 현장의 변화와 고교 교육의 혁신을 가져온 핵심 정책으로 꼽히고 있다.
□ 이번 우수학교 시상식은 이와 같은 교과교실제의 성과와 운영 경험을 공유하고 학교 현장에 더욱 확산하기 위한 자리이다.
o 시?도교육청에서 추천한 학교들을 대상으로 현장 실사, 교원?학생 대상 면담 등을 통해 실제 운영 성과에 대한 확인을 거쳤다.
o 최종적으로 대상 2개교, 최우수 5개교, 우수 9개교 등을 2017년 교과교실제 우수학교로 선정하여 교육부장관상을 수여하였다.
□ 우수사례 발표회에서는 교과교실을 활용한 특색있는 교육활동 등 다양한 실제 운영 사례에 대한 발표와 질의응답이 진행되었다.
? 부산개성중학교(교장 김규하)는 토론으로 세상보기, 과학 오픈랩 등 교과별 특색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배움이 즐거운 수업을 실시하고, 모든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동아리를 운영하는 등 교과교실제를 통해 ‘학생 중심의 행복한 학교’ 문화가 조성되는 사례를 발표하여 호응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