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내 꿈의 디딤돌, 나의 고등학교 이야기

담당과
교수학습평가과 담당과장 조훈희 (044-203-6729)
담 당 자 교육연구관 박수경 (044-203-6447)교육연구사 길호진 (044-203-6346)
한국과학창의재단 담 당 자 연구원 권민정(02-559-3959)

고등학교 3년의 시간 동안 성장, 목표 달성의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그리고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 학교는 나의 동업자이며 내가 꿈을 꾸고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 디딤돌이다. 이런 학교 교육에 감사를 표하며 나도 꼭 나와 같은 학생의 페이스메이커가 되겠다고 다짐한다. 
- 임현정 양(대전복수고 졸업, 공주교대 재학)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안성진)은 7월 1일, 고교교육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자 올해 처음 실시한 “나의 고등학교 성장이야기” 공모전의 입상작을 발표하였다.
ㅇ 이번 공모는 ‘배움 그 이상의 학교, 나의 고등학교 성장이야기’를 주제로 최근 6년간 고교 교육을 경험한 고교졸업생, 교원, 학부모 대상 수기 분야로 진행되었다. 
※ (일정) 공고 및 접수(4.24.~5.26.) → 심사 결과 발표(6.28.)

[ 수기 공모전 주요 내용 ]
▶(고교 졸업생) 다양한 학교 교육활동으로 자신만의 꿈을 이루어간 성장이야기
▶(교원) 학생 개개인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맞춤형 진로·진학 활동을 이끌어 낸 학생지도·관리 노력과 노하우
▶(학부모)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자녀를 다양한 학교 교육활동에 참여시켜 진로·진학의 꿈을 이룬 사례


ㅇ 총 149편의 다양한 고교경험 사례가 접수되었고 이 가운데 총 17편의 우수사례가 선정되었다
※ (접수) 고교졸업생(111편), 교원(26편), 학부모(12편)/ (선정) 고교졸업생(10편), 교원(5편), 학부모(2편)
□ 이번 공모전에서는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진로, 동아리 등 다양한 교육활동에 참여해 우리 사회의 당당한 일원으로 성장한 많은 이야기를 찾을 수 있었다.
ㅇ 대학을 졸업하기 전 방송국에 취업한 조아리 양(충남 천안신당고 졸업, tbs교통방송)은 현재의 모습은 “고등학교의 진로활동, 동아리 활동, 선생님‘ 덕분이라 회상하였다.


<졸업생 부문 우수 : 3-1=0. 막연한 꿈과 가까워지는 법>

평소 학업과는 취미가 멀었던 내가, 대학을 졸업하기도 전에 방송국으로 취업할 수 있었던 덕을 고등학교 시절 경험으로 돌리고 싶다. 찬란했던 나의 고등학생의 더욱 빛나게 해주었던 것은 3가지가 있다. …
가장 먼저 막연한 꿈에 계획을 만들어주었던 ‘진로 활동’이다. … 단연컨대 학교에서 제공해주는 진로활동 수업이 없었다면 독학으로 공부하는 나에게는 학업에 큰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영문번역반, 중국영화감상반, 신문사설스크랩반’ 고등학교를 다니며 참여했던 동아리이다. …나에게 학교 동아리 활동은 다양한 지식 습득 및 어학 능력 향상뿐 아니라 아나운서라는 꿈에 대한 확신과 방송국 취업에 큰 도움을 주었다.…
마지막으로는 존경하는 선생님들이다. … 야간 자율 학습이며 보충 학습을 빼기 바빴던 나지만, 상담 이후 야자와 보충에 소홀하지 않으며 예습, 복습에 집중 학습을 시작했다. 선생님의 한 마디로 학업에 열중할 수 있던 내 모습이 지금도 신기하다. 
- 조아리 양(충남 천안신당고 졸업, tbs 교통방송)

ㅇ 이제창 교사(대구 영남공업고)는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시 쓰기’ 지도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치유하며 자아를 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고, 학생들의 작품은 정식 출판을 앞두고 있다.


<교원 부문 우수 : 엔진소리보다 더 큰 연필소리가 온 세상에 울린다.>

마냥 두고 보고 있을 수만은 없었다. 어떻게든 바로잡아야 했다. 그 와중에 ‘선생님, 그냥 우리 포기하세요.’라는 말도 들었다. ‘예전처럼 체벌이라도 하면 쉽게 바로 잡을 수 있을 텐데…….’라는 생각도 들었다.
아이들은 자신의 진솔한 마음을 드러내는 가운데 스스로 위로받았고, 그러면서 자아를 확립해 갔다. 시를 읽는 아이들도 마찬가지였다. 아이들은 친구들이 쓴 시를 읽으며 나만 그런 것이 아니라는 사실에 크게 위로받았다. 
- 이제창 교사(대구 영남공업고)


ㅇ 김명란 학부모는 학교의 교과 교육과 동아리, 학생회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녀가 진로 희망을 이루었다고 한다.


<학부모 부문 최우수 : 
선생님과 학생들의 오작교 역할을 한 학생회장, 국어교사를 꿈꾸다.>

저희 딸은 단 한 번도 사교육의 힘을 받지 않고 교내에서 이루어지는 활동과 야간 자율학습, 자기 주도 학습, 방과 후 학습을 고루 적용하여 희망하는 대학교에 진학하였습니다. ‘나를 찾는 독서 논술 반’ 동아리 활동을 통해 이상적인 교사상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학생회장이 된 후 학교와 학생 측 사이에서 의견 조정을 위해 노력하였는데 대표 사례로는 ‘학교생활 인권규정 개정안’에 대한 공청회입니다. 혼자서는 이룰 수 없었던 학생들과의 약속을 학생회 임원들과 같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혼자가 아닌 ‘함께’의 힘이라는 값진 경험을 배우게 한 고등학교에 고마움을 표합니다.
- 김명란 학부모(자녀 경기 성남여고 졸업)

 

 

□ 이번 공모전 입상작은, 7월부터 개최되는 ‘찾아가는 학부모 설명회’에서 소개되고 학부모 설명회 안내 누리집(http://forschoolparents.com)에 공개될 예정이다. 
□ 이상수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고등학교 시기는 단순히 대학 진학에만 얽매이지 않고,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게 성장하며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함양하는 중요한 단계”라고 하며, 
ㅇ “앞으로 학교에서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배움의 즐거움과 진로탐색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이 일어날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과 함께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하였다.

 


【붙임】수기 공모전 입상작 목록 1부
수기 공모전 주요 입상작 요약 1부



교육뉴스

더보기
“3세 미만 영어유치원 금지 검토…학부모 후폭풍 커진다”
영·유아 대상 영어학습기관이라 불리는 이른바 ‘영어유치원’이 국내 교육계 새로운 논쟁거리로 떠올랐다. 해당 법안은 7월 23일 국회에서 강경숙 의원(재건한국당) 등 10인이 발의한 것으로, 사교육 기관의 설치·운영을 규정한 사교육법과 유사 조항을 통해 3세 미만에 대한 학습 목적 수업 전면 금지, 3세~7세는 하루 40분 이내로 제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법안이 본격 논의되자 학부모 커뮤니티에서는 ‘너무 갑작스럽다’는 반응이 많다. ‘아이 영어 준비는 필수’라는 인식이 강한 가운데, 기존에 고액의 월 수업료를 내며 조기 영어교육을 준비하던 학부모들은 정책 변경이 자녀의 준비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실제로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7~9월 기준 7세미만 어린이 중 약 47.6%가 사교육에 참여했으며, 그 비율은 나이가 많을수록 증가해 5세에는 약 81.2%에 이른다. 반면 전문가들은 이러한 조기 영어학습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손혜숙 경기인여자대학교 아동교육학 교수는 “한국은 영어를 외국어(EFL)로 배우는 환경인 만큼 조기영어가 반드시 유리하다고 보긴 어렵다. 오히려 만 7세 이후 영어·언어습득을 위한 발달 시기가 더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온+오프라인/실전과정] GPT 마스터 시스템 설계자 - 박상민원장님(학관노 대표강사)

[온+오프라인/실전과정] GPT 마스터 시스템 설계자 - 박상민원장님(학관노 대표강사) 강의는 매기수 업데이트 됩니다. 다음 기수부터 수강료가 인상됩니다. 1️⃣ GPT 마스터 시스템 설계자 <강의 추가제공> - AI 기초강연 10일 챌린지 (녹화강의 제공) - GPT 마스터 6강 (녹화강의 제공) - Google Gemini 활용 강의 (녹화강의 제공) - Claude 글쓰기 강의 (녹화강의 제공) ​ ● 교육비 : 490만원 ➡️ 55만원 ● 강의공개일정 : 10.27(월)~ 10.31(금) 밤 10:00~12:00 ● 강의 다시보기 기간 : 6개월 ​ [오프라인 A/S 세미나] = 온라인 강의내용+질의응답 11월 주말 중 개최 예정. 일정 확정후 개별 공지 *오프라인 A/S 세미나는 2달에 한번씩 오픈됩니다. 강의가 끝나도, 지속 업데이트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 ** 시스템 설계자 https://bit.ly/4oJlL6b ​ ◾ 일정 10.27(월)~ 10.31(금) ​ ▪ 참가자 제외 1. 학원장이 아닌 업체 관계자 2. 타학원 커뮤니티 운영자 및 강의자 ※ 읽어주세요 ※ 1. 신청마감 : 10.27(월) 오후 2시까지 2. 마감 이

[무료] 수학학원 생존 전략 Special Series “알바 1명 인건비로 학원 전체를 바꿉니다” - 김성태 대표 (I.SAC 대표)

[무료] 수학학원 생존 전략 Special Series “알바 1명 인건비로 학원 전체를 바꿉니다” - 김성태 대표 (I.SAC 대표) - 주관 : 프리미엄 수학 브랜드 I.SAC - 강사 : 김성태 대표 (I.SAC 대표) - 일시 : [오프라인]10.25(토) 오전 10:30~12:00 [온라인]10.29(수) 밤 10:10~11:30 - 신청하기: 오프라인 https://bit.ly/42P3Imx ​ 온라인 https://bit.ly/48JcjuN ☞ 주관 : 프리미엄 수학 브랜드 I.SAC ☞ 강사 : 김성태 대표 (I.SAC 대표) ☞ 일시 : [오프라인]10. 25(토) 오전 10:30~12:00 [온라인]10.29(수) 밤 10:10~11:30 [설명회 신청하기] 신청시 휴대폰 번호를 정확히 입력해주세요! ​ [오프라인]10. 25(토) 오전 10:30~12:00 신청하기 : https://bit.ly/42P3Imx ​ [오프라인 장소] 서울 구로구 가마산로 25길 9-9 (구로동 103-5) KM타워 13층 (다른 KM타워로 가시면 안됩니다. 상세 주소 확인하세요!) ​ ◾ 주차 : 서울 구로구 가마산로 25길 21 (구로동 102) 구로구민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