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올해 직업계고에 전면 도입된 NCS* 기반 교육과정의 혁신적인 수업 전략을 공유하기 위해 전국 직업계고 교원이 참여하는 ‘NCS 기반 교육과정 연구·선도학교 수업콘서트’를 12월 6일(목) 서울과 12월 13일(목) 대전에서 개최한다.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국가가 표준화·체계화한 것
o 기존의 고교 직업교육과정이 학문(이론) 중심으로 구성된 반면에 NCS 기반 교육과정은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현장직무능력(실습) 중심의 직업교육과정으로,
o 산업현장의 요구와 직업계고 교육내용 간의 불일치를 완화하고, 직업계고 교육과정의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 도입되었다.
□ 교육부는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에 직업계고가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2016년부터 현장을 지원하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왔다.
o NCS 기반 교육과정의 취지에 맞게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도록 돕는 안내서와 교과서(NCS학습모듈)를 개발하였고,
- 교원의 교육과정 전문성과 산업현장기술능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직무연수 과정을 개설?운영하였다.
o 또한, 우수한 교육과정 운영모델을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NCS 기반 교육과정 연구·선도학교 20개교를 지정하여 2016년부터 3년간 운영하였다.
□ 이번 수업콘서트를 통해 NCS 기반 교육과정 연구·선도학교의 혁신적인 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전국의 직업계고 교원이 함께 공유함으로써 NCS 기반 교육과정이 한층 더 견고하게 안착할 것이라 기대된다.
o 특히, 유튜브(YouTube)를 활용한 혼합형 수업(Blended Learning), ‘역사 교과’를 통한 직업기초능력* 함양 수업 등 실제 수업에서 시도했던 사례를 촬영하여 그 효과와 한계에 대하여 청중과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논한다. [붙임3] 참조
* 직업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공통적 역량
o 이번 수업콘서트에 참여한 부천공업고등학교 손호일 수석교사는 “NCS 기반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직업계고 교실이 산업현장과 밀착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라며, “수업콘서트를 통해 다양한 수업 방법과 전략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어 기쁘다”라고 하였다.
□ 김영곤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올해 직업계고에 NCS 기반 교육과정이 전면 도입이 된 만큼 이번 수업콘서트가 직업계고 수업의 현장성을 강화하고 창의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o 또한 “앞으로도 교육부는 NCS 기반 교육과정이 직업계고에서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하였다.
【붙임】 1. NCS 기반 연구·선도학교 수업콘서트 개최 계획(안)
2. NCS 기반 연구·선도학교 명단
3. NCS 기반 연구·선도학교 수업콘서트 발표 내용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