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지역교육뉴스

서울시 학교 컬러컨설팅 사업,뇌파 검사에 이어 스트레스 코티솔 검사에서도 효과 입증

서울시는 학교환경 개선을 위한 컬러컨설팅 사업 시범학교를 대상으로 색채 및 그래픽디자인을 개발, 적용한 후 스트레스 반응 검사 결과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가 평균 20.7% 감소하였으며 학생들의 만족도도 크게 개선(응답학생 90% 이상이 긍정적으로 답변)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시는 획일적이고 딱딱한 학교 공간을 감수성을 키우고 학습능률을 높이는 환경으로 개선하기 위해, 2011년부터 서울시내 초․중․고등학교에 컬러테라피 이론을 도입하는 컬러컨설팅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현재까지 시내 27개 학교에 색채 및 그래픽 디자인을 적용하였다

특히 지난해는 시범학교를 10개소(고등학교 2개소, 특수장애인학교 1개소 포함)로 확대 선정하여 컬러컨설팅 사업을 진행하면서 객관적인 사업효과성 평가를 위하여 만족도 조사와 더불어 신체 스트레스 반응 검사인 타액코티솔(唾液 cortisol)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번에 실시된 타액코티솔 검사는 검사대상의 신체 분비물인 침 속에 포함된 코티솔의 농도변화로 스트레스의 증감 여부를 측정하는 검사이다


시는 색채와 그래픽 등 학교환경의 변화가 사용자의 정서에 미친 효과를 분석할 목적으로 2016년 6월부터 11월까지 6개월간 시범학교 학생 46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각 2회씩 총 4회의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평가분석은 사단법인 대한임상미술협회 김선현 교수 연구팀이 주관하였다.








색채심리학 이론에 따르면, 색채는 물리적 환경에 속하지만 그 효과는 심리적 환경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교의 색채환경은 인식을 하지 않더라도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으며 생활전반에 반영되어 아이들의 감성, 태도, 행동패턴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주며 기질이나 학습효율 그리고 건강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청소년 스트레스 연구들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스트레스는 정서적 부적응과 신체적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단기 스트레스는 인지능력을 자극시키고 지속될 경우 인지능력이 저하된다. 코티솔은 농도가 높아지면 청소년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고, 코티솔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면 결합조직 파괴되며, 성장 호르몬과 에스트로겐, 테스토스테론 , DHEA검사결과, 표본 46명의 평균 사전 코티솔 수치(0.121 ± 0.087 μg/dL)과 사후 고티솔 수치(0.096 ± 0.058 μg/dL)를 비교하여 20.7%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학교 환경개선 컬러컨설팅 사업이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특히, 후두엽이 발달하는 시기인 중・고등학생이 환경변화에 민감하여 자극에 크게 영향을 받았으며, 초등학생 보다 코티솔 감소폭이 큰 것으로 보고되었다.


서울시는 이미 2015년에 실시한 뇌파변화검사에서도 컬러컨설팅을 적용하지 않은 곳과 비교했을 때, 적용한 곳에서 주의력은 40%, 집중력은 27% 상승한 것으로 입증한 바 있어,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 사업이 학습능력 향상에 이어 스트레스 감소를 통한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시는 2014년 시범학교 우장초등학교의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뇌파검사를 실시하여 컬러컨설팅이 적용된 장소와 적용되는 않은 장소에서의 뇌파를 비교하여 주의력과 집중력 등이 향상되었다고 밝힌바 있다.



시는 또 지난해 학생 460명, 교직원 184명 총 644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도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사용자의 심리, 정서 변화에 대한 평가결과를 보면 교사의 87%가 컬러컨설팅 사업이 학생들에게 심리적, 정서적 안정에 영향을 주었다고 평가하였다. 또한 90%의 학생이 학교의 색채 변화가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답변하여 학교 환경개선 컬러컨설팅 사업이 사용자 정서적 안정과 학교에 대한 친밀도 형성에 기여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올해에 실시된 만족도 조사는 이용상의 만족도, 호감도에 관한 평가, 사용자의 심리적·정서적 변화에 관한 평가, 학습능률에 미친 영향에 관한 평가, 학교환경에 관한 편리성, 안전성, 관리용이성을 지표로 하여 전년도에 실시된 만족도 조사 보다 질문을 세분화하여 10~14개의 조사 항목에 대하여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교육청은 그동안 서울시가 진행해 온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 사업을 ‘아름다운 우리학교 만들기’, ‘꿈을 담은 우리학교 만들기’ 등 2개 사업을 통해 30여개 학교로 확대할 계획이다.

교육청은 이미 지난해 8월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에 대한 일선학교의 많은 관심과 호응에 따라 학교장과 행정실장들을 대상으로 학교 색채디자인과 서울시 학교컬러컨설팅 사례를 소개하는 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서울시 강효진 디자인개발팀장은, “10~15년이 지나서야 도래하는 학교 재도장의 기회가 회색빛의 낙서방지 페인트로 마무리되는 것이 안타까워 시작한 사업이 6년 만에 비로소 확산단계에 접어들었다” 며, “학습능률 향상 및 아이들의 감성에 반응하는 색채 환경 뿐 아니라 작가들이 일러스트를 통해 아이들과 함께 공간에 스토리를 입혀나간 사례가 특히 만족도가 높았고, 디자인이 아이들을 바꾼다는 말을 실감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교육청의 사업확대와 효과성평가 결과에 힘입어 올해에는 그 간의 노하우를 담은 ‘학교 컬러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하여 일선학교에서 맞춤형으로 컬러디자인을 직접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무료] 학생부종합전형의 게임 체인저 [넥스트탐구] 설명회

[무료] 학생부종합전형의 게임 체인저 [넥스트탐구] 설명회 ​ * 주관 : 넥스트탐구 * 제목 : <업계최초> AI기반 학종탐구 프로그램 넥스트탐구 설명회 * 강사 : 박인오 소장님 (넥스트탐구 공동개발자, 진로진학전문가) * 참가 : 온라인 ​ * 신청하기 - 일시 : 4.17(수) 오전 10:30~12:00 - 신청 : https://bit.ly/3vatbJx ​ - 일시 : 4.17(수) 오후 10:30~12:00 - 신청 : https://bit.ly/4ahZoNO ​ ​ 학생부종합전형의 게임 체인저 [넥스트탐구] <업계 최초> AI기반 수행평가 및 탐구보고서 관리 프로그램 <폭발적 반응> 작년 9월 설명회 48명 참석, 당일 31개 학원 신청, 현재 45개 학원 사용중 <나도 전문가> 넥스트탐구와 함께라면 이제 나도 학종 전문가 <수익 창출> 넥스트탐구를 활용한 부가 수익 창출, 학생 1인 당 연 120만원 <신뢰 보증> 박인오 소장이 공동개발하고 직접 관리하며 보증하는 프로그램 [넥스트탐구]는 누구나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학종탐구 프로그램으로 3년전 프로그램 설계에 착수, 컨텐츠

[무료] <중형 이상 수학 원장님 주목> 대치동 아이작의 성공방정식 공개

[무료] <중형 이상 수학 원장님 주목> 대치동 아이작의 성공방정식 공개, 올 해 처음이자 마지막 강연입니다. ​ ☞ 주관 : 프리미엄 수학 브랜드 I.SAC ☞ 제목 : 대치동 아이작의 성공방정식 ☞ 강사 : 김성태대표님(I.SAC 대표이사) ☞ 일정 : 3.27(수) 오전 / 밤 10:10~11:30 ☞ 진행 : 무료 / I.SAC 온라인 설명회 ​ [신청하기] * 일시 : 3.27(수) 오전 10:10 - 11:20 * 신청하기 : https://bit.ly/4ainU18 * 일시 : 3.27(수) 밤 10:10 - 11:20 * 신청하기 : https://bit.ly/3wW5OUz  [본 강의를 듣고 나면…] 성공하는 학원은 단지 잘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성공하는 학원이 왜 성공하게 되는지, 그 성공 방정식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학원이 지금보다 더 성장하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며, 어떻게 준비하면 되는지 알게 됩니다. <본 강의는 초중등 프리미엄 브랜드 I.SAC 사업설명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강의 소개] ​ 최근, 대형 수학 브랜드의 확장세가 무섭습니다. ‘소O 사고력 수학’이나 ‘필O더O래